불법 토토사이트 시장 21조원

불법 스포츠도박 토토사이트 규모가 커지면서 국가 세수 손실, 청소년 불법도박 증가 등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불법 스포츠도박 단속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사행산업통합감독위원회가 실시한 불법도박 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불법도박 추정 시장 규모는 약 103조 원에 달하며, 이 중 불법 스포츠도박 시장은 약 21조 원으로 추정됩니다.

불법 스포츠도박 시장은 2011년 7조 6천억 원 규모에 비해 177.6%의 성장률을 기록해 같은 기간 전체 불법도박 시장 성장률인 36.8%보다 월등히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불법 스포츠 도박 운영자는 국내외 인기 프로 스포츠, 쉬운 접근성, 높은 배당률, 규제 부족 등을 바탕으로 시장을 계속 확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한 프로 선수가 과거 불법 스포츠 도박에 연루된 사실이 적발되어 소속팀과의 계약이 해지되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불법 스포츠 도박은 체육진흥기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중독, 절도, 사기, 폭력, 도박 관련 2차 범죄 증가 등 심각한 사회 문제를 야기하는 원인이 됩니다. 불법 스포츠 도박의 확대는 또한 심각한 피해를 야기합니다. 막대한 공적 자금과 국민 세금의 손실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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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법 스포츠 도박 사이트는 해외 서버를 통해 운영되기 때문에 국내 유휴 자금과 불법 자금 세탁이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사이트는 지하 경제의 일부로 탈세가 발생하고 감독이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지난 5년간 불법 스포츠도박의 규모를 고려할 때, 세금과 기타 자금으로 인한 손실액은 약 30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승부조작과 결합된 불법 스포츠 도박은 스포츠의 근간을 무너뜨리는 파괴적인 위협이기도 합니다. 국내 4대 프로 스포츠에서 승부조작 사건이 발생하면서 공정성이라는 스포츠의 핵심 가치가 훼손되고 있습니다.

최근 청소년 불법 도박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센터가 실시한 2022년 청소년 도박 문제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불법 도박으로 검거된 14~19세 청소년은 268명이었습니다. 이들 10대 도박자의 평균 연령은 2017년 18.2세에서 2022년 7월 17.6세로 낮아졌습니다. 불법 도박으로 피해를 입은 청소년 상담 건수도 2014년 82건에서 2021년 1242건으로 약 14배 증가했습니다. 불법 스포츠도박 운영자들은 인터넷과 스마트폰을 주요 소통 수단으로 사용하는 청소년들의 심리를 악용합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무분별한 광고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불법도박이 불법이 아닌 게임이라는 인식을 유도합니다.

이처럼 스포츠토토코리아는 불법 스포츠도박(https://gototo.site) 근절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국민체육진흥공단 등 유관 기관과 협력하여 불법 스포츠도박 사이트에 대한 사이트 검증, 신고 프로세스, 포상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찰청 등 법 집행 기관의 불법 스포츠 도박 수사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국프로스포츠협회와 협력하여 정기적인 간담회를 통해 다양한 기관의 관계자를 대상으로 불법 스포츠도박 방지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교육에서는 불법 스포츠도박의 위험성, 처벌 규정, 불법 스포츠도박에 대한 일반 상식 등을 중점적으로 토토사이트 뱃사공 교육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의 대국민 홍보 노력과 더불어 제도적 개혁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불법도박 사이트 차단에 한 달 이상 소요되는 등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신속하게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불법 도박 사이트 운영자가 복제 사이트를 개설하는 데 약 48시간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나 사이트 차단 효과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불법 스포츠도박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특별 모니터링의 일시적인 효과 외에도 정부의 정기적인 상호 의존적 단속이 필요합니다.

스포츠토토코리아 관계자는 불법 스포츠도박의 신속한 차단과 근절을 위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전자 검열 시스템 도입 등 심의 절차를 신속히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산발적이고 일회성에 그치는 불법도박 단속을 위해 단속 기간을 정례화할 것을 제안하고, 불법도박 사이트에 대한 종합적인 단속을 위해 범정부 차원의 협력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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